프로그래밍[Univ]/그래픽스

[Graphics] 좌표계

Cloud Travel 2013. 4. 14. 11:31

* 모델 좌표계(MCS)

 - 모델링 : 물체 정점을 정의

 - 좌표계 단위 : 임의로 설정하며 부동소수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음

 - 모델 좌표계 = 지역 좌표계

 - 원점 및 축방향은 물체마다 서로 다르며 설계상의 편의를 따른다.


* 전역좌표계(WCS)

 - 여러 물체들이 있으면 여러개의 지역좌표계가 존재한다.

 - 이를 통합하여 위치를 나타낼 필요성이 있다. 

 - 이 좌표계가 전역 좌표계이다.


* 시점좌표계(VCS)

 - 바라보는 시점에 따라 물체가 다르기 때문에 시점의 좌표도 필요하다.


* 변환 행렬의 의미(in 좌표계)

 - GL의 관점

  > WCS와 MCS를 분리

  > 변환을 해도 MSC를 기준으로 하는 좌표는 불변

  > 좌표계 이동으로 간주

 1) 이동 : WCS를 기준으로 MCS가 정해진 양 만큼 이동

 2) 회전 : 물체와 함께 MCS도 회전

 3) 크기 변환 : MCS의 눈금이 크기에 비례하여 변환


* GL의 모델 변환

 - 저작하고자 하는 행렬을 선택

 - glMatrixMode(mode); // mode : GL_MODELVIEW, GL_PROJECTION, GL_TEXTURE

 - 현 변환행렬 (CTM : Current Transformation Matrix)

  > 스텍의 탑에 존재하고 있으며, 항상 이 값이 곱해진다.

  > 한번에 여러개의 행렬 조작을 할 수 없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