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그래픽 장치
- Graphic controller(Graphic card)
> GPU(Graphic process unit)
> Graphic Memory
- 출력장치
> Monitor
> Printer
> etc...
- 입력장치
> Keyboard
> Mouse
> etc...
- Workstation : 그래픽 처리, 작업 컴퓨터가 별도로 개발됨
* CRT 기본원리
* Raster Graphic
- Pixel 단위로 색을 표현해준다.
- 해상도 : 선명도, 지원해주는 Pixel 수 > 빛의 퍼짐현상에 의해 해상도를 무한히 키울 수 없다.
- 트라이어드 방식(좌)과 스프라이프 방식(우)이 있다.
> 스프라이프 방식이 트라이어드 방식보다 밝다.
* Raster Display
- 화소 단위로 컬러링
- 물체의 그림을 픽셀 좌표로 변환하여 표시(Rasterization : 레스터화)
- 계단현상(Alias) 존재
- Frame Buffer에 픽셀 정보를 저장했다가 DA변환기를 통해 송출
- 각각의 비트 평면 여러개를 이용하여 하나의 Frame Buffer를 만든다.
ex) 24bit 평면 > 2^24가지 색을 표현 가능
만약, 1280 * 1024 해상도에 표현할 경우 Frame buffer 크기 = 1280*1024*24 / 8(Byte)
* Vector Display
- 화소 개념없이 수학적 연산을 실시
- 계단 현상이 없고, 전자빔의 폭이 해상도로 작용
- 좌표에 점을 찍고, 다음 좌표까지의 직선을 계속 그림으로서 표현(빛이 사라지기 전에 다시 빛을 그리는 방식)
- 선 위주의 작업에 많이 쓰인다.
- 빔투과 방식으로 색을 표현한다.
* Vector vs Raster
* GPU Processing