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Computer Graphics
-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
- 수작업에 비해 반복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아진다.
- 이미지를 생성, 창조하는 것이다.
- Image processing(영상처리)와는 다른 분야이다.
> Image processing : 있는 그림을 수정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.
* CG 응용 분야
ⓐ CAD : 설계에 드는 비용(인력, 시간, 노력)을 줄여 설계효율을 향상 시키는 것
(CAM : CAD로 만들어진 설계서의 실제 데이터를 공장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SW)
ⓑ 가시화 : 글로 써있는 것보다 그림이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쉽다.
- 프레젠테이션에서 다양한 시각화를 통해서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다.
- 자연 현상을 3D로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하게 돕는다.
ⓒ 가상현실 : 방사능 오염 처리를 위해 개발하였으며, 높은 그래픽은 현실감을 증폭시킨다.
- 가상현실의 구현은 시각, 촉각, 청각의 개발을 주 주제로 삼고 있다.
-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교육 및 훈련 효과도 가져 올 수 있다.
- HMD(head mount display)와 같이 HW적인 장치를 응용하기도 한다.
ⓓ 미술 : 이미지를 생성하고 처리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준다.
- Image processing과 CG의 융합
ⓔ 애니메이션 및 게임 : 현재 시장성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.
- 게임의 그래픽은 사용자와의 소통관계를 형성해준다.
ⓕ GUI : 현재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GUI기반으로 이뤄져 있다.
* History
- 60년대 : 그래픽스의 시작
~ 이반 서더런드
> 그래픽스 창시자
> 스캐치 패드 프로젝트
> 마우스가 없던 시절에 물체 그리기, 이동, GUI등 다양한 가능성 제시
- 70년대 : 그래픽스 알고리즘 생성 시기
- 80년대 : 게임 Animation 사업의 시작, CAD 탄생
- 90년대 : 사실적인 이미지 생성에 중점을 두기 시작
- 00년대 이후 : 게임, Animation 사업의 활발화
* 그래픽 이론 / 구성요소
- 그래픽은 모델링과 렌더링으로 이뤄진다.
- 모델링 : 그림을 그리기 위해 마음속으로 스케치 하는 과정. 좌표를 찍는 과정
: 그래픽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장면 내부의 물체를 저으이하는 작업
- 렌더링 : 마음속의 그림을 표현하는 과정. 좌표를 실체화 하는 과정
: 정의된 물체를 어떻게 그릴지를 판단하는 과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