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[Univ]/그래픽스

[Graphics] 그래픽 장치/CRT 원리/Raster/Vector graphic/GPU

Cloud Travel 2013. 3. 18. 18:30

* 그래픽 장치

 - Graphic controller(Graphic card)

  > GPU(Graphic process unit)

  > Graphic Memory 

 - 출력장치

  > Monitor

  > Printer 

  > etc...

 - 입력장치

  > Keyboard

  > Mouse

  > etc...

 - Workstation : 그래픽 처리, 작업 컴퓨터가 별도로 개발됨


* CRT 기본원리


* Raster Graphic

 - Pixel 단위로 색을 표현해준다.

 - 해상도 : 선명도, 지원해주는 Pixel 수 > 빛의 퍼짐현상에 의해 해상도를 무한히 키울 수 없다.

 - 트라이어드 방식(좌)과 스프라이프 방식(우)이 있다.

  > 스프라이프 방식이 트라이어드 방식보다 밝다.

  


* Raster Display

 - 화소 단위로 컬러링

 - 물체의 그림을 픽셀 좌표로 변환하여 표시(Rasterization :  레스터화)

 - 계단현상(Alias) 존재

 - Frame Buffer에 픽셀 정보를 저장했다가 DA변환기를 통해 송출

 - 각각의 비트 평면 여러개를 이용하여 하나의 Frame Buffer를 만든다.

  ex) 24bit 평면 > 2^24가지 색을 표현 가능

       만약, 1280 * 1024 해상도에 표현할 경우 Frame buffer 크기 = 1280*1024*24 / 8(Byte)


* Vector Display

 - 화소 개념없이 수학적 연산을 실시

 - 계단 현상이 없고, 전자빔의 폭이 해상도로 작용

 - 좌표에 점을 찍고, 다음 좌표까지의 직선을 계속 그림으로서 표현(빛이 사라지기 전에 다시 빛을 그리는 방식)

 - 선 위주의 작업에 많이 쓰인다.

 - 빔투과 방식으로 색을 표현한다.


* Vector vs Raster

 


* GPU Processing