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[Univ]/그래픽스

[Graphics] 컴퓨터 그래픽 사용 분야 및 모델링/렌더링

Cloud Travel 2013. 3. 18. 18:20

* Computer Graphics

 -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

 - 수작업에 비해 반복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아진다.

 - 이미지를 생성, 창조하는 것이다.

 - Image processing(영상처리)와는 다른 분야이다.

  > Image processing : 있는 그림을 수정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.


* CG 응용 분야

 ⓐ CAD : 설계에 드는 비용(인력, 시간, 노력)을 줄여 설계효율을 향상 시키는 것

   (CAM : CAD로 만들어진 설계서의 실제 데이터를 공장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SW)

 ⓑ 가시화 : 글로 써있는 것보다 그림이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쉽다.

  - 프레젠테이션에서 다양한 시각화를 통해서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다.

  - 자연 현상을 3D로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하게 돕는다.

 ⓒ 가상현실 : 방사능 오염 처리를 위해 개발하였으며, 높은 그래픽은 현실감을 증폭시킨다.

   - 가상현실의 구현은 시각, 촉각, 청각의 개발을 주 주제로 삼고 있다.

   -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교육 및 훈련 효과도 가져 올 수 있다.

   - HMD(head mount display)와 같이 HW적인 장치를 응용하기도 한다.

 ⓓ 미술 : 이미지를 생성하고 처리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준다.

   - Image processing과 CG의 융합

 ⓔ 애니메이션 및 게임 : 현재 시장성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.

   - 게임의 그래픽은 사용자와의 소통관계를 형성해준다.

 ⓕ GUI : 현재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GUI기반으로 이뤄져 있다.

 

* History

 - 60년대 : 그래픽스의 시작 

  ~ 이반 서더런드  

   > 그래픽스 창시자

   > 스캐치 패드 프로젝트

   > 마우스가 없던 시절에 물체 그리기, 이동, GUI등 다양한 가능성 제시

 - 70년대 : 그래픽스 알고리즘 생성 시기

 - 80년대 : 게임 Animation 사업의 시작, CAD 탄생

 - 90년대 : 사실적인 이미지 생성에 중점을 두기 시작

 - 00년대 이후 : 게임, Animation 사업의 활발화


* 그래픽 이론 / 구성요소

 - 그래픽은 모델링과 렌더링으로 이뤄진다.

 - 모델링 : 그림을 그리기 위해 마음속으로 스케치 하는 과정. 좌표를 찍는 과정

             : 그래픽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장면 내부의 물체를 저으이하는 작업

 - 렌더링 : 마음속의 그림을 표현하는 과정. 좌표를 실체화 하는 과정

             : 정의된 물체를 어떻게 그릴지를 판단하는 과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