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view 부분은 간단히 정리만하고 넘어간다.
* Computer System
- 하나의 큰 동기 시스템
- 각각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서로 협력하여 일을 처리 하는 경우가 많다.
- 자원에 대한 사용 시간을 나누고, 시간 정보를 공유하여 원하는 때 서로의 시스템에 도움을 요청, 처리를 한다.
- 시간자원을 공유하기 위해서 모든 시스템(Sub system)은 시계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을 갖고 있다.
- 계수기가 있다.
* 데이터 표현
- 데이터의 표현은 Binary로 표현한다.
- 간단하다.
> 기호의 표현이 0과 1만 있다.
- 전압상태를 나타내기 쉽다.
> 전압이 흐른다. 흐르지 않다로 나타내면된다.
- 우리가 쓰는 수체계(10진수)와 다르기 때문에 변환이 필수적이다.
> 10진수 ↔ 2진수 or 2의 보수
* 기본논리소자
- AND, OR, NOT, NAND, NOR, EX-OR, EX-NOR등이 있다.
- 출력 상태를 0, 1, high-Z(high-impedance)가 있다.
> high-Z는 전류의 흐름을 막아서 0과 1도 아닌 상태를 만들어준다.
> high-Z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TRI State를 사용한다.
> 전류의 흐름을 막는 이유는 선로 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한다.
※ 전류의 흐름을 막는 방법으로 high-Z이외에 기계적 제어 법이 있다.
- 하지만 제어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.
* 플립트럽(Flip/Flops)
- http://destiny738.tistory.com/282
- Storage shell(binary 1bit) : clock에 의해서 상태를 유지시킨다.(기억한다)
- 1bit을 기억하는 기억 장치이다.
- JK Flip/flops
J K CLK Q
0 0 ↑ Q0(Not change)
1 0 ↑ 1
0 1 ↑ 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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