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[Univ]/아키텍처

[Architecture] Basic & Review

Cloud Travel 2013. 3. 12. 14:17

Review 부분은 간단히 정리만하고 넘어간다.


* Computer System

 - 하나의 큰 동기 시스템

 - 각각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서로 협력하여 일을 처리 하는 경우가 많다.

 - 자원에 대한 사용 시간을 나누고, 시간 정보를 공유하여 원하는 때 서로의 시스템에 도움을 요청, 처리를 한다.

 - 시간자원을 공유하기 위해서 모든 시스템(Sub system)은 시계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을 갖고 있다.

 - 계수기가 있다.


* 데이터 표현

 - 데이터의 표현은 Binary로 표현한다.

 - 간단하다.

  > 기호의 표현이 0과 1만 있다.

 - 전압상태를 나타내기 쉽다.

  > 전압이 흐른다. 흐르지 않다로 나타내면된다.

 - 우리가 쓰는 수체계(10진수)와 다르기 때문에 변환이 필수적이다.

  > 10진수 ↔ 2진수 or 2의 보수


* 기본논리소자

 - AND, OR, NOT, NAND, NOR, EX-OR, EX-NOR등이 있다.

 - 출력 상태를 0, 1, high-Z(high-impedance)가 있다. 

  > high-Z는 전류의 흐름을 막아서 0과 1도 아닌 상태를 만들어준다.

  > high-Z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TRI State를 사용한다.

  > 전류의 흐름을 막는 이유는 선로 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한다.

  ※ 전류의 흐름을 막는 방법으로 high-Z이외에 기계적 제어 법이 있다.

   - 하지만 제어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.


* 플립트럽(Flip/Flops)

 - http://destiny738.tistory.com/282

 - Storage shell(binary 1bit) : clock에 의해서 상태를 유지시킨다.(기억한다)

 - 1bit을 기억하는 기억 장치이다.

 - JK Flip/flops

  J  K  CLK  Q  

  0  0    ↑   Q0(Not change)

  1  0    ↑    1

  0  1    ↑    0

  1  1    ↑   Toggle